추천 테마(스킨)

최근에 대부분 테마(스킨)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보면 최근 글, 인기 글, 최근 댓글, 랜덤 글 등 괜찮은 기능을 무료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테마(스킨)은 몇 년 전에 다운로드할 것이라 가능한 것이다.


구글 블로그 테마(스킨,템플릿)을 유료가 아닌 무료로 얻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구글 블로그의 스킨을 테마라고 한다. 그리고 처음에 테마를 템플릿이라고 했으니 글에 템플릿이라는 단어를 써도 이해해 줬으면 한다. 참고로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등 국내 블로그는 모두 스킨이라고 하고,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워드프레스,텀블러 등 해외 블로그는 테마라고 한다.

아래 링크의 모든 스킨은 다이나믹하다. 그리고 스킨 배포 사이트가 없어질 지 모르겠다. 참고로 구글 블로그는 Blogger라고 하며 예전에 스킨을 템플릿(template)이라 했으며 현재는 테마라고 한다. 그리고 미리보기는 Live PreView(Live Demo, Demo)라고 하며 다운로드는 Download(Download theme,Download Free, Free Download)라고 한다. 반응형은 responsive라고 한다.


내 생각으로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은 다이나믹한 템플릿이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위에서 다운로드한 테마(스킨,템플릿)으로 멋진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복사와 붙이기 - 어떤 테마는 올릴 수 없는데 그럴때는 XML 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열어서 거기에 있는 글을 모두 복사한 후 HTML에 붙이면 된다.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에서 테마를 설치할 필요없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많다. 블로그를 쉽게 하고 싶다면 웬만하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테마를 사용하면 좋다. 왜냐하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테마는 맞춤 설정인 테마 디자이너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위에서 구할 수 있는 테마(스킨,템플릿)으로 멋있는 구글 블로그를 만들 수 있지만 그렇게 꾸미는 것이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그 템플릿을 적용하기만 하면 내 블로그도 그렇게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개고생하면서 꾸며야 그 블로그처럼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간단히 테마를 적용하면 되는 간단한 것이 아니다. 초보자 등 대다수가 설치만 하면 그렇게 된다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맞는 예인지 모르나 몸매가 좋고 얼굴이 예쁜 사람이 옷에 나에게 입히면 엉터리인 것처럼... 내 생각에는 10명 중 9명은 어려워 위에 구글 블로그가 제공하는 템플릿이 아무리 멋져도 꾸미는 것이 어려워 구글 블로그가 제공한 것이 편하여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소용 없다는 것도 알게 된다.

멋진 테마(스킨,템플릿)은 없어도 쉬운 네이버 블로그가 좋을 수 있다. 꾸미는 것 우습게 보면 안된다. 데모 사이트는 제대로 꾸몄으니 다이나믹하게 보이는 것이다. 내 블로그에 꾸미지 않으면 별로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등으로 돌아간다.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만졌다면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도 스킨을 조작하지 않았다면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참고로 아래 영상은 PC에서 테마올리기에 대한 영상으로 브라우저는 크롬을 사용했으며 관리는 반응형인 새관리를 이용했다. 영상의 크기가 작다면 전체화면으로 보기 바란다.



   

내가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을 하면서 처음 본 한글을 사용하는 제작자가 만든 itcider님의 배포하는bi theme 테마(스킨)을 https://itcider.com/1452/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무료이니 관심있으면 보기 바란다.

  

최근 무료 테마(스킨)은 대부분은 제한이 있으니 https://jskimmin.blogspot.com/2022/11/blog-post.html에 적은 글을 참조할 수 있다. 그러면 이 블로그 테마처럼 제한이 거의 없는 테마(스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댓글 쓰기

17 댓글

  1. 블로거 시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위 사이트에 가면 유용한 구글블로거 템블릿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HTML 과 CSS 등을 모른다면 적용은 힘들 것입니다.

      삭제
  2. 주신 템플릿으로 블로그설치 했는데, 카테고리가 설정을 할수 가 없습니다. 글쓰기하고 테그를 쓰면 그것이 왼쪽 카테고리에 나옵니다. 그리고 맨위 헤드에 top메뉴를 만들고 싶은데, 현재home, Notice 있는 자리에 메뉴를 만들고 싶습니다 .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먼저 아셔야 할 것이 구글블로그는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 등과 다르게 카테고리라는 것이 없습니다. 태그로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지만 그것은 어려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위에 메뉴를 만드는 방법은 글에 제목에 관련된 태그를 넣어야 합니다. DJpen님의 블로그를 예를 들겠습니다. 만약 책소개라는 카테고리를 만들려고 한다면 책소개 글에 책소개 태그를 넣어야 합니다. 책소개 글에 자녀교육.인성교육과 더불어 책소개도 넣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그것은 메뉴로 만들려면 구글 블로그의 템블릿에 들어가 HTML을 수정해야 합니다. 템플릿 > HTML 편집을 클릭한 후 [body]아래 한글이 써진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li][a href='http://www.djpen.com/search/label/책소개']책소개[/a][/l]를 추가하면 됩니다. 저에게는 간단한데 HTML을 모르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냥 태그를 사용하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쉽거든요.
      ps.댓글에서 html을 허용하지 않아 <> 대신 [] 을 사용했습니다.

      삭제
    2. 아 ~ 일단 알려주신부분은 한것 같습니다. 이제 메뉴와 연결시키기만 하면 도리 것 같습니다. 그런데 Gast Book 을 제 블로그에서 사용하려면 어찌해야 할지 ... 감사합니다

      삭제
    3. 정말 감사합니다. 우연히 들어와서 카테고리 넣기 성공하고 가네요!!! 정말 감사해요

      삭제
  3. 템플릿 > HTML 편집을 클릭한 후 [body]아래 부분은 아래와같이
    /script
    /body
    /html이 것이 마지막 부분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html 에 들어가서 제법 수정하기도 했는데, body 아래 부분은 어떻게 해야 볼 수 있는지 알려 주십시오.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주로 티스토리를 하는지라 구글 블로그에 대해 자세히 모르나 아는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옆에 삼각형을 클릭하면 접고 펴는 것입니다. 예로 구글 블로그에서 [/b:skin][/b:skin]이 스타일시트인데 클릭하면 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말하면 style.css 내용이 여기에 모두 담기는 것입니다. 저도 티스토리를 자세히 하고 구글 블로그를 알기 위해 운영하는 지라 티스토리처럼 자세히 모릅니다

      삭제
  4. 덕분에 좋은 스킨 얻고갑니다~

    답글삭제
  5.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다

    답글삭제
  6. 선생님..안녕하세요?
    혹시 옆에 RECENT POSTS를 활성 시키려면 어떤 코드를 입력해야 하나요?
    HTML 무지랭이라..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HTML 소스를 입력한 것이 아니라 제가 이 블로그에 사용하는 이 테마에 있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 하단에 있는 POPUlAR POSTS,RANDOM POSTS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소스를 찾으려면 구글에서 검색해야 할 것 같은데요.

      삭제
    2. 아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이 스킨을 적용해서 RECENT POSTS를 달려고 하는데..
      레이아웃에 없더라고요..
      혹시 제가 못찾는건지 아니면 백전백승님께서 별도로 만드신건지 여쭤본거거든요..

      삭제
    3. 같은 스킨이군요. 그러면 제가 만들었네요. 그럼 아래처럼 해보세요.

      1. 레이아웃에 들어가서 가젯추가를 합니다.
      2. HTML/자바스트립트를 클릭합니다.
      3. 이 위젯을 표시를 선택한 후 제목 : Recent Posts, 콘텐츠: 6/recent/post-list 라고 적고 저장을 합니다.

      그러면 가젯이 만들어졌습니다. 콘텐츠에 6이라는 숫자는 글(썸네일) 수입니다. 만약 8개가 나오게 하고 싶다면 8을 적습니다. 다음에 나오는 단어인 recent는 최근이고 랜덤이면 random 적습니다.

      1년 전쯤에 제가 이 스킨 사용법을 공부한 적이 있기 때문에 기억하는 것입니다.

      삭제
  7. 안녕하세요. 블로그스팟용 무료 테마인 bi theme를 배포하는 itcider입니다.
    https://itcider.com/1452/
    위 테마도 혹시 괜찮다고 생각되신다면 테마 목록에 추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올리겠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본 최초의 한글을 사용하는 제작자가 배포하는 테마이기 때문입니다.

      삭제